제목: 오토차량 잘~사용하는법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01/04/28 [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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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변속기 차량으로도 엔진 브레이크를 걸수 있다...

자동 변속기 차량에있는 레버숫자는 레버를 그곳에두면 그단수까지만 변속된다는 뜻이다.

보통은 레버를 D에 두고 달리는데 이때 1.2.3.4단까지 변속이되어 편리하기는 하지만 엔진브레이크를 걸수없어 풋브레이크를 지나치게 많이 쓴게된다.
따라서 자동변속기 차량에 붙은 숫자를 이용해 엔진브레이크를 거는 방법을 숙지해야 한다.

만약 평지에서 시속 70KM 이상으로 정속 주행하면 변속기는 4단에서 작동하는데 이때기어를 3단으로 내리면 엔진브레이크가 걸린다.

다만...고속에서 1단으로 곧바로 기어레버를 내리면 회전수 차이가 너무나서 트렌스미션이 망가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 해야한다....

◆오버드라이브를 활용하라

기어레버에 3이없고 2와1만 있는 자동변속기 차량은 대신 오버드라이브오프 스위치(OD/OFF스위치)가 달려 있어 이것을 활용하면 된다

기술적으로 오버드라이브란...기어비(엔진 회전수 감속비)가 1이하인것을 말한다.
OD/OFF 스위치를 누르면 3단까지만 변속되 기어를 3단에 두는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기어레버를 움직이는대신 작은 스위치를 누르는것이므로 훨씬 편리하다.
마찬가지로 고속 주행시 엔진브레이크를 걸때도 유용하며 급가속을 위해 엔진회전수를 높일 때도 활용 할수 있다
수동보다 반응이 조금 늦게 온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한다.

■홀드 스위치 사용법

홀드(HOLD)는 붙잡는다 는 말 그대로 미끄러운 노면 상태에서 사용하는 스위치다.
수동에서 바퀴의 빠른 회전을 막기위해 1단보다 2단으로 출발을 해야 눈길에서 쉽게 나올수 있는 원리를 그대로 적용 한것이다.
이스위치를 누르면 자동 변속기 차량에서도 2단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접지력을 높여 안전한 출발을 할 수 있다.

또 홀드 스위치는 긴 언덕길에서 잦은 변속이 일어날때 기어를 2단에 고정하기위해 사용 할수도 있다.

★파워스위치는 터보 엔진

파워스위치는 이름 그대로 힘을 더해주는 스위치다.
같은 단수에서 엔진 회전수를 높일수록 가속력이 높아지는것은 당연한 이치.

그러나 자동 변속기 차량은 2000~3000내 영역에서 일정RPM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높은 기어단수로 올라가기 때문에 원하는 가속력을 받기가 쉽지 않다.
이점을 보완하고자 파워 스위치는 변속 회전수를 높여 주는것이다.

다만...이스위치를 자주쓰면 엔진소움이 커지고 연비가 나빠지는 단점이 있다.

◈기타 자동변속기 차량 유지 관리법
자동 변속기 차량은 편리한대신 관리를 잘 해야 고장없이 오래 쓸수 있다.
트랜스밋션 오일은 4만KM마다 반드시 교환을 해야 한다.

자동 변속기 차량은 오일과 성능이 직결되므로 교환을 소홀히 하면 트랜스미션을 통째로 교환해야하는 지경에 이른다.
운전을 할때에도 트랜스 미션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