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요리및주방에 관한 상식

작성자: 산길
작성일: 2003/04/19 [09:51]

생선구운 냄새는 진간장 태우면 없어져
생선을 구우면 온 집안에 생선 냄새가 퍼진다. 이럴 땐 생선을 굽고 난 프라이팬이나 철망을 달군 뒤 그 위에 진간장을 한 방울 떨어뜨린다. 진간장이 타면서 향기좋은 냄새가 퍼지고 불쾌한 냄새가 싹 없어진다.


오래된 우유로
마른 걸레에 묻혀 소파, 테이블, 서랍장 등을 닦으면 반질반질 윤이 납니다.


김치통의 냄새는
깨끗이 씻은 통에 각설탕 4조각을 넣어두면 쉽게 냄새가 없어집니다.


인스턴트커피를 맛있게 끓이려면
커피가루에 뜨거운 물을 두세 방울 떨어뜨려 걸쭉하게 만든 다음 뜨거운 물을 조금씩 부으면서 저어주면 정말 부드럽고 맛있는 커피가 됩니다.


옥수수를 랩에 싸서 전자렌지에
냄비에 오랫동안 삶지 않아도 아주 맛있게 익는답니다. 고구마, 감자도 같은 방법으로 해보세요.


냉장고 냄새 없애려면
녹차를 마시고 남은 티백을 꼭 짜서 김치통 옆이나 위에 올려 놓으면 김치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다. 쓰고 남은 찌꺼기는 가위로 오려 화분거름으로 사용하면 좋다. 또 오래된 식빵을 이용해도 그만이다. 까맣게 식빵을 태워 은박지로 아랫면만 싼 다음, 냉장고 구석구석에 놓아두면 효과만점.


전자렌지의 냄새를 없애려면
귤이나 오렌지 껍질을 전자레인지에 넣어 가열하면 음식냄새가 없어지고 오렌지 향기가 은은하게 남는다.


카레를 데울 때는 우유나 요구르트를
먹다 남긴 카레를 여러 번 계속해서 데우면 뻑뻑해지는데, 이 대 흔히 맹물을 넣는 경우가 있다. 그보다는 우유나 요구르트를 넣고 데으면 질척거리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카레 특유의 감칠맛이 그대로 살아있어 맛을 더욱 돋우어 준다.


양파를 썰 때 눈이 맵지 않게 하려면
양파를 썰 때 눈이 매운 이유는 양파 속에 들어 있는 자극성 가스가 발산되기 때문이다. 이 때 양파를 잠시 동안 물(되도록 미지근한 물)에 담가두었다가 썰면 그 자극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 또 가스의 자극으로 눈이 몹시 아리고 눈물이 나오면 냉장고에 얼굴을 들이밀면 곧 아린 기운이 가실 것이다.


돼지고기를 겨자와 함께 먹어보자
겨자는 고기 속에 들어있는 독특한 맛을 밖으로 끄집어내 주는 역할을 한다. 고기중에도 특히 비계와 기름기가 많은 돼지고기는 삶거나 요리하고 나서 겨자에 찍어 먹으면 겨자의 톡 쏘는 맛과 함께 한결 맛이 좋아진다.


뚝배기를 오래 사용하려면
새로 사온 뚝배기를 오래도록 사용하려면, 밑바닥에 식용유를 흠뻑 바르고 나서 기름이 거의 말랐다 싶을 때 뚝배기에 물을 3/4쯤 붓고 약한 불로 5분정도 끓이다가 센불로 팔팔 끓인다. 이렇게 하면 뚝배기가 불 위에서 깨질 염려가 없어진다.


라면을 맛있게 끓이는 비법
라면에 치즈를 넣고 끓이면 맛이 좋다.물이 팔팔끓을 때 치즈 한 장을 넣고 다 녹으면 라면을 넣고 끓인다.라면 맛이 아주 고소하고 좋다. 또 라면을 다 끓인 다음 술을 서너방을 넣어도 아주 독특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전자레인지 냄새 없애기
전자레인지는 여러 가지 요리를 하므로 냄새가 날 수 있다. 물 한 컵에 레몬 두 조각을 넣어 강에서 2~3분 동안 가열하면 냄새가 나지 않는 다. 또는 보리차나 홍차 한 잔을 넣고 가열하면 냄새를 줄일 수 있다. 귤 껍질을 넣고 1분 정도 가열해도 냄새가 달아나다.


행주 소독하기
젖은 행주에 중성세제 한 두 방울을 떨어뜨린 후 비벼서 비닐 봉지에 넣고 강에서 3분간 가열하면 된다.